안중근·윤봉길·홍범도·안창호…'독립 영웅' 뮤지컬 봇물

입력 2019-08-14 17:36   수정 2019-08-15 00:18

안중근 일대기 '영웅' 흥행 열기
예술의전당서 21일까지 이어져



[ 김희경 기자 ]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중심에 섰던 인물들을 그린 뮤지컬이 올 하반기 잇달아 무대에 오른다. 윤봉길 의사와 홍범도 장군, 도산 안창호 선생의 삶을 각각 재조명한 ‘워치’와 ‘극장 앞 독립군’ ‘대한의 이름으로’다. 올해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기획된 작품들이다. 올 상반기 전국 투어에 이어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공연 중인 안중근 의사를 다룬 뮤지컬 ‘영웅’의 흥행 열기를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최근 한·일 갈등이 깊어지면서 공연계에 불고 있는 ‘애국’ 열풍이 더 확산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훙커우 공원 의거 재조명

‘워치’는 윤봉길 의사(1908~1932)가 독립의 큰 뜻을 품고 상하이로 떠나는 모습부터 훙커우 공원(현 루쉰 공원)에서 의거를 치르는 순간까지 다룬다. 다음달 10~15일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극장용 무대에 오른다.

윤 의사는 1932년 일왕의 생일날, 훙커우 공원에서 행사장에 폭탄을 던져 일본군 대장 등을 즉사시켰고 현장에서 체포됐다. 작품은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더했다. 미래를 예견하는 초능력자 박태성이 윤봉길의 제자 박승구의 동생으로 나온다. 봉길과 태성은 백범 김구 선생이 이끄는 ‘한인애국단’에 함께 들어간다. 하지만 태성은 초능력으로 훙커우 거사가 실패하는 모습을 보게 되며 불안감에 휩싸인다. 태성은 봉길마저 자신의 형처럼 독립운동으로 세상을 떠날까 두려워 봉길에게 상하이를 떠나자고 한다. 그러나 봉길은 끝까지 부딪혀 싸우려 한다. 작품은 이를 통해 독립투사들이 느꼈을 두려움, 그럼에도 끝까지 나아가려 했던 강력한 의지를 담아낸다.

연출은 뮤지컬 ‘용의자 X의 헌신’ ‘미인’ 등을 만든 정태영 감독이 맡았다. 윤봉길 역은 조성윤, 박태성 역은 정원영이 연기한다. 작품을 기획·제작한 충남문화재단 관계자는 “무겁게만 느껴지는 역사를 관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돕고, 독립운동의 뜻을 깊이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봉오동 전투 이후의 삶 그려

다음달 20~21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하는 ‘극장 앞 독립군’은 1920년 봉오동 전투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의 삶을 그린다. 이 작품은 전투 그 자체보다는 그 이후 홍 장군의 쓸쓸한 노년의 삶에 초점을 둔다. 극은 홍 장군이 나이가 들어 고려극장 문지기로 일하게 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그는 자신의 이야기를 극장 작가에게 들려주고, 그 이야기는 고려극장의 폐관작으로 무대에 오른다.

대본을 쓴 고연옥 작가는 “멋진 영웅의 면모보다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길을 선택하는 모습이 지금의 우리에게 더 큰 감동을 안겨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문화회관이 서울시뮤지컬단, 서울시무용단 등 산하 9개 서울시예술단과 함께 제작하는 무대다. 연출은 김광보 서울시극단 단장이 맡는다. 홍 장군 역엔 강신구 배우가 캐스팅됐다.

안창호 선생의 고뇌 담아내

‘대한의 이름으로’는 안창호 선생의 후손 영식이 과거로 돌아가 선생을 만나는 설정으로 시작한다. 이 작품은 시간의 흐름에 따른 안 선생이 변화하는 모습을 담아낸다. 독립에 대한 꿈을 가지고 서울로 상경한 청년의 모습, 어떻게 독립할 것인가에 대해 치열하게 고뇌하는 독립운동가로서의 모습 등을 그린다.

‘신민회’에 대한 이야기도 집중적으로 다룬다. 안 선생은 1907년 귀국해 이갑 양기탁 신채호 등과 함께 비밀결사인 ‘신민회’를 결성했다. 작품은 이를 통해 독립운동에 참여했으나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독립 운동가도 등장시킨다. 조선총독부가 신민회를 탄압하기 위해 조작한 ‘105인 사건’도 그린다. 공연집단 바람길이 기획하고 연출은 한주은 감독이 맡는다. 배우 권희안, 안성우가 안 선생을 연기한다. 오는 11월 2~10일 서울 정동 세실극장에서 공연된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